2009 한국지식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모집

 

 

주제: 지식경영과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일시: 2009년 6월 19일 (금),13시-18시

장소: 서울 홍릉 KAIST 경영대학 SUPEX 경영관 최종현홀

 

안녕하십니까? 신록이 우거지고 만물이 소생하는 2009년도 봄의 계절이 왔습니다. 지식경영 학회 회원 여러분들 가정과 직장에도 모든 일들이 아름답게 소생하는 올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작년에 어느덧 10주년을 맞이한, 저희 지식경영학회가 우리나라 기업과 사회에 "지식경영"이라는 화두를 던지고 학회활동을 한지도 어언 11년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저희 학회의 위상이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저희 학회가 단순히 학술적인 가치만 논의하는 학회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발전과 학술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 단계 도약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인 경제불황 속에서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서, 보다 많은 부가가치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지식의 습득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지식경제시대에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우위 창출의 원천은 바로 지식이라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융, 유통, 교육, 미디어 및 문화 관광 산업 등으로 대표되는 서비스산업은 그 자체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성장 동력인 동시에 기존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경영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학술대회는 지식경영을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로 보고, 지식경영과 서비스산업 경쟁력경쟁력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사례, 그리고 정책에 대하여 지자체, 산업체, 대학이 함께 만나서 토의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서비스 산업육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도 지난 학술대회와 마찬가지로 3편의 최우수,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며, 수상논문은 학술진흥재단 등재지인 <지식경영연구>에 Fast track으로 심사되어 게재할 예정입니다. 또한 실무 지식 공유 활성화를 위하여 산업체 파워포인트발표도 장려됩니다. 본 학술대회가 지식경영에 대한 학술적 기여는 물론,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국가경제 발전과 기업의 신성장동력 엔진을 위한 산학연의 매우 생산적인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부디, 이번 2009년도 한국지식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가 국내서비스 산업의 지식경영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신성장동력엔진 개발에 확실한 일조를 할 수 있도록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09년 한국지식경영학회 학회장 이 건 창

2009년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영 걸

2009년 춘계학술대회 학술위원장 이 희 석

 

▣ 모집분야

    - 지식경영과 미디어산업 경쟁력

    - 지식경영과 SI(System Integration)산업 경쟁력

    - 지식경영과 금융산업 경쟁력

    - 지식경영과 유통산업 경쟁력

    - 지식경영과 교육산업 경쟁력

    - 지식경영과 의료산업 경쟁력

    - 서비스 사이언스

    - 서비스경영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지식기반 산업 활성화

    - 전자상거래

    - 혁신활동

    - 지역의 혁신 클러스터와 성과

    - 식스시그마

    - 기술경영

    - 전자정부

    - 경영전략

    - 인공지능(인공신경망,퍼지,전문가시스템 등)

    - 지속가능경영

    - 마케팅/재무/관광/무역/회계/인사경영전반

    - 산업지식

    - 정보기술

    - 의사결정

    - 정보시스템

    - 사회연결망분석

    - 지식생태계

    - 창의성

    - 기타 지식경영과 관련된 연구주제

 

 

▣ 학술대회 주요일정 및 특징

  논문 초록 제출 마감 : 2009년  5월  15일(금)

  발표 승인통보: 2009년 5월 22일 (금)

  논문 전문 제출 마감 : 2009년  5월  29일(금)

 

* 교수 및 산업계 전문가의 발표 확대를 통한 산학 협력 확대

* 최우수 논문 1편, 우수논문 2편 ''지식경영연구(학진등재지)'' 게재 추천

* 산업계 발표의 PowerPoint 형태 수용

 

▣ 논문 제출 요령

○ 논문초록은 첨부양식으로 작성하여 이메일(kmsk2009.paper@gmail.com)로 제출하여 주십시오.

○ 논문작성양식은 <지식경영연구> 투고요령 (http://www.kmsk.or.kr/kmstudy/point.asp)을 따르시

    되,1단 편집으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산업계 발표논문은 파워포인트형식(20매내외)으로 제출가능합니다.

○ 영문 또는 국문 모두 가능합니다.

○ 발표논문 중에서 최우수논문 1편 우수논문 2편을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입니다.

 

▣ 튜토리얼 작성요령

○ 튜토리얼은 학술대회 주제와 관련하여 참가자들에게 지식 및 업무에 도움이 될 내용을 대상으로 하며,     발표는 파워 포인트를 사용하고 발표시간은 30분 내외입니다.

○ 튜토리얼 발표 신청은 우선 5월 15일(금)까지 제목, 발표자, 회사명을 적으셔서 이메일     (kmsk2009.paper@gmail.com)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튜토리얼 발표 승인은 5월22일(금)까지

    통보될 예정입니다.

 

▣ 기타 학술대회 관련문의

사무국 우)110-745 서울특별시 종로구 명륜동 3가 53번지 성균관대학교 경영관 323호

최은원 간사 TEL. 02-760-0505 / FAX. 02-760-0440 / E-MAIL : kmsk08@gmail.com

홈페이지   http://www.kms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