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매경] 미라클 경영 | 한국형 경영의 핵심은 도전·기업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5.21
첨부파일0
조회수
697
내용
[BOOK] 미라클 경영 | 한국형 경영의 핵심은 도전·기업가정신
기사입력 2017.03.13 15:19:30
 

하영원 외 지음/ 자의누리/ 1만8000원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SK텔레콤, LG화학, 포스코, 현대자동차.’ 

한국경영학회 소속 경영학 교수들이 꼽은 대한민국 7대 기업이다. 1960년대 전쟁 후 폐허에서 ‘한국식 경영’의 기틀을 세운 기업이기도 하다. 이들은 지난 50년간 한국 경제를 논할 때 항상 빠지지 않는다. 책은 7대 기업 각각의 성공 전략을 파헤치고 기적을 일군 ‘한국형 경영’이란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삼성전자는 당시 모두가 말렸던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이 됐다. 단순 조립업체에서 세계 최대 스마트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다름 아닌 도전정신 덕분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사업을 위해 그룹 내 흑자 사업을 매각했다. 고도의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남부럽지 않은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와 반대로 SK텔레콤은 선택보다 신사업을 다양하게 시도함으로써 성공 가도를 달렸다. LG화학은 창사 이래 7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조용한 강자’로 거듭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960~1970년대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면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불모의 환경 속에서 새로운 사업을 일궈낸 초기 기업가들의 의지가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경제 기적은 불가능했을 터. 저자들은 현재 성장 한계에 부딪힌 우리 기업들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업가정신’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강승태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899호 (2017.03.15~03.21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