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매경] "블록체인 특별시 만들어 미래 기술시장 선점하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5.21
첨부파일0
조회수
889
내용
"블록체인 특별시 만들어 미래 기술시장 선점하라"
경영학회 국가미래전략 포럼
기사입력 2017.06.21 17:50:13 | 최종수정 2017.06.21 22:22:04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국경영학회 국가미래전략위원회 2차 포럼에서 이재규 연세대 경영대 석좌교수(왼쪽부터), 성동권 올포랜드 대표, 한정화 한양대 경영대 교수, 김병곤 남서울대 경영대 교수, 홍세준 고려대 경영대 교수, 김상협 카이스트 경영대 초빙교수, 정철용 상명대 경영대 교수가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경영학회]

" `블록체인 허브 특별시`를 제정해 미래의 블록체인 기술 시장을 선점하자." 

한국경영학회 국가미래전략위원회가 21일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기술 시대 새 정부의 기술경영 정책 방향`이란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매일경제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포럼에서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각종 정책 제언과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임명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거대한 시장이 창출될 것"이라며 "정부는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과 함께 연구개발, 법 제도 개선, 인프라스트럭처 구축,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국세 징수 시스템과 암호 인증 개발 △비트코인 등 디지털 통화의 화폐 기능에 대한 법적 위상 정립 △암호화폐 채굴, 블록체인 암호, 거래 인증 분야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제시했다. 

또 "스위스의 크립토밸리,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와 중국 항저우의 블록체인 도시 등 주요 국가들은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특별 구역을 선포하고 있다"며 "우리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블록체인 허브 특별시`를 제정하고 블록체인 시민증 발급, 세제 감면, 연구개발 지원, 커뮤니티 형성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규 연세대 경영대 석좌교수는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의 가장 큰 위협 요소는 사이버 범죄와 테러"라며 "사이버 범죄가 발생했을 때 책임자를 추적할 수 있도록 관련 법 정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AI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AI로 대체되는 인력을 위한 재훈련을 지원하는 한편 고용 유연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정화 한양대 경영대 교수는 4차 산업 시대의 중소기업 정책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중소기업의 생존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중소기업은 스마트 생산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스마트 제품과 서비스 개발, 제조업의 서비스화 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정부는 이를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상협 카이스트 경영대 초빙교수는 우리나라가 처한 가장 큰 위기 중 하나로 `기후·에너지 리스크`를 꼽으며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 전기차, 스마트그리드 육성을 통한 `그린 빅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국경영학회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국가 미래 전략에 관한 연구를 위해 국가미래전략위원회를 조직했으며 지난 3월 첫 번째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김동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