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기사]한국경제-한국경영학회 공동 글로벌 인재포럼 설문조사 결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10.30
첨부파일0
조회수
4209
내용
우리 학회와 한국경제신문사가 인재포럼을 계기로 공동 실시한 '글로벌 리더의 조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하여 한국경제신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한국경제 인재포럼 A7면(2007.10.27) ==>Http://www.kasba.or.kr/down/HR포럼(한경기사1).pdf

한국경제신문사가 인재포럼을 계기로 한국경영학회와 공동 실시한 '글로벌 리더의 조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1세기 들어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진전되고 조직의 형태도 점차 수평적으로 변화하면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강력한 추진력보다는 비전 제시형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윤리성'이 하위로 나타난 것은 윤리의식 수준이 아직 글로벌 스탠더드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주인기 한국경영학회장(연세대 교수)은 "과거 리더가 갖춰야 할 소양으로 중시했던 '강력한 추진력' 등은 하위로 밀려난 반면 예전엔 그다지 부각되지 못했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국제적 감각과 안목' 등이 상위에 랭크됐다"면서 "프랜시스 후쿠야마 존스홉킨스대 교수가 말한 것처럼 기업이 과거 중앙집권적 위계질서에서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는 데다 글로벌화가 진전되는 가운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중요해진 덕분"이라고 말했다.
최종태 단국대 경영대학원장도 "세계적인 석학 피터 드러커는 리더십에 대해 '구성원의 안목을 높이는 것(lifting follower's vision)'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면서 "앞으로의 리더십은 각 조직 내 구성원이 '그 사람 밑에 가면 한 수 배울 수 있다' 또는 '덕을 볼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를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소양을 갖춘 글로벌 리더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대학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남인식 포스텍 교수는 "글로벌 사회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려면 영어구사 능력이 아무래도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학생들은 물론 교수사회에서도 영어강의를 늘리는 것에 대한 저항이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최근 선진국 기업들을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윤리성'이 하위로 평가된 것은 의외라는 반응도 나왔다.

주 회장은 "근무시간에 개인적 볼일을 보고 과제를 베껴서 제출하는 일이 아무런 죄의식없이 행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윤리문제는 사실 ! 대학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어떻게 해결 방안에 접근할 것인? 熾?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표시했다.

- 한국경제 종합 A1면(2007.10.27) 
==> http://www.kasba.or.kr/down/HR포럼(한경기사2).pdf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지도자(리더)는 성실성보다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도 글로벌 리더에게 필요한 핵심 덕목으로 제시됐다.

이는 한국경제신문이 한국경영학회(회장 주인기 연세대 교수)와 공동으로 23~25일 '글로벌 인적자원(HR) 포럼(약칭 인재포럼)'에 참석한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학자 등 주요 인사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 결과다.

이번 조사는 현재 전 세계에서 활동 중인 글로벌 리더들이 생각하는 새로운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설문 참가자들은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과 자질'(20개 항목 중 3개 복수응답)로 '비전 제시 능력'(18.2%)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13.6%),'국제적인 감각과 안목'(12.1%)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반면 그동안 한국사회 리더십의 상징이었던 '강력한 추진력'(6.1%)과 '성실성ㆍ근면성(1.5%)'은 순위에서 뒤로 밀렸다.

이는 조직 구조가 위계질서 중심에서 수평적이고 네트워킹 위주로 바뀌면서 이상적인 리더상(像) 역시 변화해 가고 있! 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풀이된다.

즉 비전 제시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리더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들은 이 밖에도 △변화관리 능력(10.6%) △미래 트렌드에 대한 예측력(9.1%) △우수 인재 확보 능력(7.6%) 등을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주요 자질로 평가했다.

주인기 한국경영학회장은 "조직 형태 변화에 따라 사회나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도 바뀌고 있다"며 "국제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글로벌 리더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대학교육과 기업의 인재 육성 전략도 글로벌 현장에서 중시되는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