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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디어커머스 현황과 발전방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7.0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26
내용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20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특별세션 기획()

 

미디어와 커머스의 융합, 미디어 커머스 현황과 발전방향 모색

일시 : 817() 13:30~15:15

장소 : 송도컨벤션센터 114

 

1. 기획배경

현재 미디어 환경은 레거시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새로운 유형의 디바이스, 미디어, 또는 플랫폼이 등장하고 자유롭게 다양한 디바이스,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크로스 미디어성격을 가짐. 사업자들도 디바이스, 미디어, 플랫폼, 그리고 콘텐츠 차원 간, 혹은 차원 내의 합종연횡 전략을 펼치며 미디어 지형을 변모시키고 있음. 특히 괄목할만한 변화는 미디어 생태계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것임. 5G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모바일 기기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이용하도록 함. 실제 모바일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미디어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 매출도 증가하여 2017년 최초로 모바일이 국내 미디어별 광고 매출액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후 계속 선두를 유지하며 다른 미디어와의 격차를 벌리고 있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8).

모바일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재편되면서 최근 미디어(media)와 커머스(commerce)의 조합어인 미디어 커머스(media commerce)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전통적으로 미디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구독료와 광고였다. 콘텐츠를 제공하며 대가로 구독료를 받거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광고를 수익원으로 활용해왔다. 하지만 광고의 혼잡도(clutter)가 높아지고 소비자들의 피로감이 증가하면서 광고효과는 급감했음.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화면의 크기와 스마트폰의 개인적 성격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더욱 증가했음.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증가하면서 광고주는 브랜드 인지도, 태도, 구매의도 등 간접적, 장기적인 효과보다는 직접적, 즉각적인 매출 증대를 이끄는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짐.

동시에 전자상거래가 성장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업자들은 트래픽을 높이고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이며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왔음. 즉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광고성 콘텐츠의 즉각적인 효과를 제고하여 수익을 증대하려는 미디어와 미디어 이용의 주요 목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트래픽과 구매를 제고하려는 커머스의 니즈가 맞닿아 미디어 커머스가 등장, 성장하고 있음.

하지만 미디어 커머스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커머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와 이해는 부족함. 현대 소비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고 레거시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를 혼용하며 다양한 SNS, 동영상,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들을 이용하며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를 접하고 콘텐츠, 제품, 브랜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경험을 공유하며 궁극적으로 구매를 결정함. 미디어 커머스는 미디어의 다양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커머스로 연계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할 수 있음. 미디어 커머스의 포괄적 범위와 개념은 M커머스(Mobile commerce), T커머스(Television commerce), V커머스(Video commerce), 콘텐츠 커머스(Content commerce),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 소셜 미디어 커머스(Social media commerce) 등 다양한 관련 개념들을 살펴보면서 이해할 수 있음.

또한 브랜드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와 자신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인플루언서 등이 소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가 소속되어 있는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이하 ‘MCN’) 사업자들도 미디어 커머스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 필요함. 이와 같이 방송통신을 비롯한 미디어 영역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미디어 커머스 개념의 모호함, 포괄성, 복잡성으로 인해 관련 연구, 사업, 정책의 방향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2. 기획목적

미디어와 커머스의 조합어인 미디어 커머스는 미디어와 커머스를 동시에 잘 이해하는 전문가들이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진행된 관련 세미나들은 단편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음. 새로운 트렌드와 사업전략으로서 미디어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개념인 V커머스, 콘텐츠 커머스, 브랜디드 콘텐츠 등의 주제에 대해 언론사, 연구기관, 협회 등이 주최한 세미나들이 개최되었지만 현상을 기술하거나 사업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수준에 머물렀으며 미디어 커머스가 포괄하는 전체적인 생태계에 대한 접근은 부족하였음.

따라서 본 세미나는 미디어 경영 분야의 학자들을 포함한 전문가들이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미디어 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향에 대한 제언을 공유하는 첫 번째 학술행사로서 의의를 가짐. 학계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특별 세션을 구성하지만 관련 산업과 정책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여하여 다양한 관점의 논의를 가져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임. 심도 있는 논의와 다양한 배경의 청중을 확보하기 위해 본 특별세션을 2020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3. 세션 기획() 및 참여자

 

발제

주요내용

발표자/토론자

발제 1

국내외 미디어 커머스 현황 및 개념 정립

국내외 미디어 커머스 사업동향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관련 개념들을 포괄하는 미디어 커머스 개념을 정립

곽규태 교수(순천향대)

문장호 교수(숙명여대)

김현수 부사장(29CM)

발제 2

미디어 커머스 이용행태 분석

미디어 커머스 이용행태와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미디어 커머스의 장단점 파악하고 개선방향 제시

김지영 교수(성균관대)

김민기 교수(KAIST)

박성조 대표(글랜스 TV)

발제 2

미디어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과 발전전략

미디어 커머스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화 되는지 

평가하고 미디어 커머스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

김용희 교수(숭실대)

이경원 교수(동국대)

임성희 박사(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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