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매일경제]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유통업 디지털 전환 가속…승자독식 게임 굳어질 것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26
첨부파일0
조회수
901
내용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유통업 디지털 전환 가속…승자독식 게임 굳어질 것

리테일 테크놀로지 세션

  • 박대의 기자
  • 입력 : 2021.08.26 04:01:02 
"지금까지 전 세계 전자상거래 투자를 흡수해 온 중국에서 당국 규제로 인한 리스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해 쿠팡 상장 등 국내 플랫폼 커머스 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기회가 늘면서 투자자들이 한국을 주목하는 현상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8일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리테일 테크놀리지의 발전 동향과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한국유통학회 특별 세션에서 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는 벤처캐피털(VC) 관점에서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한국 유통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면서 유통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했다. 박 대표는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승자 독식의 수익 구조가 고착화되는 형태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유사 플랫폼의 시장 진입으로 경쟁이 격화되면서 늘어난 적자를 감내할 수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는 구조가 형성됐다. 이에 현재 소수의 지배적 사업자가 생존해 앞으로 투자로 인한 손실을 전환할 수 있는 수익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네이버, 쿠팡 등 업계 선두주자의 입지가 강화되면서 '강자의 게임'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박대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